청주공항MRO단지 입지선정 '원죄'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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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MRO단지 입지선정 '원죄' 공방
  • 뉴시스
  • 승인 2016.09.21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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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MRO(항공정비)단지 사업 예정지의 태생적 한계가 드러난 가운데 충북 정치권이 낯 뜨거운 '원죄' 공방을 벌였다.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위는 20일 청주공항MRO 단지 조성 예정지인 청주시 오창읍 청주공항 인근 에어폴리스 1지구(경제자유구역) 현장 점검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특위 김학철(새누리·충주1) 의원은 "아시아나항공이 원했던 면적보다 턱없이 작을 뿐만 아니라 애초부터 국가 규모 항공정비산업단지를 만들 수 없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경자청장)은 "청주공항MRO 사업 부지는 민선 4기 새누리당 정우택 지사 때 정해진 것"이라면서 새누리당 원죄론을 들고 나왔다.

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로부터 경질 요구를 받고 있는 전 청장의 이같은 발언은 특위 소속 여당 의원들을 자극했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는 한때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국토부는 정 전 지사 임기(2006~2010년) 중이었던 2009년 청주공항을 항공정비 시범단지로 지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현 지사는 민선 5기를 시작한 2010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사업 파트너로 정해 MOU를 체결했으나 KAI는 도와의 약속을 깨고 2014년 경남 사천과 손을 잡았다.

이후 도는 아시아나를 새로운 사업 파트너로 정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LCC를 사업에 끌어들이는 등 재기를 모색했으나 사업계획서 제출을 미루던 아시아나항공은 사업검토 1년 반만인 지난달 26일 사업포기를 도에 통보했다.

전 청장이 특위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같은 당 소속인 정 전 지사 책임론을 제기한 것은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지사가 정한 사업부지를 이 지사가 그대로 넘겨받아 사업을 추진했으나 사업부지의 공간적 제약과 항공법에 따른 개발행위 제한 등의 한계에 봉착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들은 "청주공항MRO 사업은 충북의 100년 먹거리라며 온갖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다가 이제 와서 정 전 지사를 탓하고 있다"며 "지난 6년 동안 수없는 연구용역을 해 놓고도 그런 문제점도 발견하지 못했단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청장은 전날 열린 특위에 출석해 "MRO단지 조성 예정지 전체 15만2066㎡(4만6000평) 중 가용 면적이 2만1818㎡(6600평)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아시아나 측은 16만5000㎡(5만평) 이상의 땅을 요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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