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재단으로 바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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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재단으로 바뀌나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0.11.03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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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부서 기업지원과에서 문화관광과로 이관 ‘눈앞’
문화산업 포기, 문화행사 대행할 것이냐 의견 엇갈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기업지원과에서 문화관광과로 관리부서가 이관될 예정이다. 이를 두고 단순히 관리부서만 이관하는 게 아니라 문화산업진흥재단의 정체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충북도의 문화재단 설립이 내년으로 미뤄지면서 문화산업진흥재단이 ‘청주시문화재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기업지원과에서 문화관광과로 관리부서가 이관될 예정이다. 이를 두고 단순히 관리부서만 이관하는 게 아니라 문화산업진흥재단의 정체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새롭게 논의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정권 따라 바뀌는 재단
2000년 나기정 전 시장이 야심차게 만든 청주시문화사업단은 사실상 민간조직으로서 백제유물전시관과 한국공예관을 관리하고 지역축제를 대행하는 게 주된 업무였다. 당시 인쇄출판박람회, 항공엑스포 등 굵직한 국제행사들을 치러냈지만 단체장이 바뀌면서 바로 중단됐다. 유일하게 공예비엔날레만이 살아남았다.

그러다가 2002년 ‘문화산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 당시 김대중 정부가 문화산업에 천문학적 돈을 쏟았고 청주를 비롯한 춘천(애니메이션), 부천(만화·애니메이션), 경주(민족자원 콘텐츠)등이 클러스터 및 단지 조성이 나섰다. 청주는 교육문화의 도시를 내세워 ‘애듀테인먼트(교육+엔터테인먼트)’로 특화하고, 옛 연초제조창에 둥지를 틀게 된다.

또 국비, 시·군비 포함 636억원(매입비용 포함)을 투입해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에 나선다. 이렇게 조성된 단지를 관리하기 위해 청주시문화사업단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으로 명함이 바뀌게 된다. 그러면서 관리부서는 기업지원과가 됐다. 단지 조성 및 공예비엔날레 모두 산업자원부 예산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고 문화산업의 열기는 쉬 사그라졌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2008년 단지조성 완료와 함께 에듀피아, 유크리안트, 컨벤션홀, 에듀피아 상영관 등이 잇따라 오픈했지만 이마저도 성적이 좋지 않다.

사실 그동안 문화산업진흥재단의 성격, 정체성을 두고 안팎에서 말들이 많았다. 직지축제,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 등 청주시의 문화행사들을 대행했고, 게다가 성공한 콘텐츠가 나오지 않은 것도 문화산업의 성공을 논할 때 발목이 잡혔다.

현재 단지에는 61개의 업체가 포진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 기획사, 디자인회사 등 ‘에듀테인먼트’라고 하기엔 거리가 먼 곳들도 많다. 2층 로비에는 이러한 입주기업이 만든 상품들이 전시돼 있다.

이상현 문화산업팀장은 “단지 조성자체가 문화산업의 성공모델로 본다. 연간 입주업체가 490억원이 넘는 수익을 낸다. 입주기업들은 입주기업대표자회의를 조직해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박종관 문화기획자(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는 “문화산업이 지역에서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아이템이다. 문화산업 인프라가 중앙인 서울에 집중돼있기 때문이다. 문화산업은 타시도도 다 실패했다. 그나마 청주가 국비예산을 받은 곳 중에 단지조성을 완료하는 등 잘 된 케이스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축제 대행 정체성 모호해져
지난 2008년에는 기업지원과와 문화산업진흥재단 직원이 TF팀을 구성해 한차례 성격제고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주 업무를 ‘공예산업’과 ‘문화산업’으로 규정하고 이와 맞지 않는 사업을 내놓기에 이른다. 백제유물전시관도 이 때 내놓게 된다.

그런데 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올해 또 다시 직지축제, 성탈환 축제를 대행하면서 성격이 모호해진다. 성격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납했던 사업을 다시 하게 된 데는 청주시의 미숙한 행정 처리도 원인이었다.

지난해 청주민예총이 공모를 통해 주관단체로 선정돼 성탈환축제를 성황리에 치렀지만, 김동연 청주예총회장이 남상우 청주시장에게 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딴지를 걸었다. ‘예술단체의 형평성을 고려해달라’고 주문했던 것이다. 결국 시는 건의문을 받아들여, 민간에서 성과를 냈던 사업이 관주도로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행정을 보여줬다. 올해 행사는 결국 시가 문화산업진흥재단으로 넘겼고, 문화산업진흥재단은 다시 청주예총과 청주문화원으로 넘기는 등 하청에 재하청을 주는 꼴이 됐다.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이상현 문화산업팀장을 비롯한 직원 4~5명이 청주예술의전당에 사무국을 꾸려 전체 총괄했지만 그 결과도 시원치 않았다. 지난해 성안길 차없는 거리에서 열렸던 축제가 청주시 체육관으로 옮겨가면서 축소됐고, 닫힌 축제로 전락했다.

이상현 팀장은 “앞으로 사회단체와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점검할 예정이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화사업도, 문화산업도 하도록 돼있다”고 설명했다. 축제를 대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독립된 조직 구성해야
문화산업진흥재단은 민간재단으로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확보된 재정이 미미하다보니 독립적인 프로젝트보다 소위 시가 하기 꺼려하는 일들을 도 맡아 왔다.

따라서 이번기회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조직, 사업내용, 방향 등 전체적인 그림을 다시 그려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변광섭 공예산업팀장은 “재단이 문화행사를 대행할 수 있지만 너무 많다보면 본연의 업무를 찾기 어렵다. 재단은 문화산업의 곳간과 같은 곳이다. 무엇보다 재단이 독립적인 조직이 돼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박종관 문화기획자는 “문화산업진흥재단이 단순히 일하기 편하기 위해 문광과로 가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사실 단지 관리는 재단까지 조직할 필요가 없는 사업이다. 관리공단 같은데서 맡으면 된다. 충북도문예진흥기금 가운데 청주시가 1년에 쓰는 비용은 3~4억 정도 된다. 청주시가 민간협치 조직으로서 문화재단을 운영하는 것도 방안이다”고 설명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현재 공예비엔날레 개최, 한국공예관 운영, 단지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밖에 공예문화상품대전, 스토리텔링 공모전 및 공예아카데미를 통해 시민강좌를 열고 있다.
박종관 문화기획자는 “문화재단은 낙후된 청주청원 문화가 통합이후 어떻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를 두고 복지, 문화예술 분야 등에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청주문화 중장기 발전계획안 등 청주시 문화를 통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구 및 조직이 필요로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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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 여전히 시 보조금 사업에 연연해
독립적인 프로젝트 갖고 큰 그림 그려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문화재단으로 유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력의 전문성, 예산과 행정의 독립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퇴직공무원이 왔던 사무총장 자리도 전문가 영입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 지금까지는 유인기 (2004~2006), 김종벽(2007~2009), 김동관(2010.8~)씨가 총장이 맡아왔다. 임기는 3년이다.

재단의 현재 출연금은 30억 내외. 시에서 출연한 금액 20억과 비엔날레를 비롯한 입장료 수익금이 10억원 등이다. 현재 직원은 22명. 연간 25억 정도가 인건비 및 운영비로 소요된다. 박종관 문화기획자는 “재단이라면 일단 특정한 목표를 갖고 기금확보부터 해야 한다. 전문성 또한 필요하다. 문화산업 전문가들이 하루아침에 문화예술을 논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분석했다.

변광섭 팀장은 “문화산업 콘텐츠를 개발 연구 및 축제를 기획해야 한다. 중부권 최대의 문화산업단지로서 전문성을 띄어야 하며, 창의적, 독립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지형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 이후 청주의 미래를 설계하고 학술, 연구, 출판 기능을 가져가야 한다는 것. 그는 “청주의 정체성과 문화적인 태생에 관한 연구 시스템을 갖춘 곳이 그 어디에도 없다. 재단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중앙조직을 보면 문화부에 문화산업팀도 존재한다. 최근 이용상 의원이 시정 질의를 했고, 내부에서도 문화산업진흥재단의 성격에 대해 회의를 벌이기도 했다. 이름에 걸맞게 제 기능을 찾아주기 위해 이관신청을 낸 상태다. 그동안 해왔던 단지 관리업무는 문광과가 맡지 않을 수도 있다. 아직 모든 결정이 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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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2013년 국비 중단
클러스터 조성 등 다음단계 밟아야

청주국제비엔날레가 2013년이면 산업자원부 예산이 완전히 끊기게 된다. 그동안 70억 규모의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서 25억 정도의 국비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산업자원부 측은 “엑스포, 비엔날레 등 문화관련 행사에 더 이상 예산을 지원하지 않을 방침”이라는 것. 하지만 클러스터 조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클러스터 기반 조성에 대해 청주시가 하루빨리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

변광섭 팀장은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그 곳에서 축제를 벌이면 된다. 예를 들어 육거리 시장이 상설적으로 열려 손님을 만나지만 5일장이 더 들어서면 더 풍성해진다. 현재 40일 열리는 행사가 평균 2~4개월로 늘어날 수도 있다. 기간이 길면 상품, 도록, 기념품 판매 등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비엔날레의 경우 예술의전당과 동부창고를 활용해 열릴 예정이다. 동부창고가 문화공간으로 바뀔 가능성을 엿보는 실험무대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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