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교통대 통합신청서 제출…주요 협의는 여전히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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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교통대 통합신청서 제출…주요 협의는 여전히 숙제
  • 양정아 기자
  • 승인 2024.07.04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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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27년 3월 1일 통합 계획
교명, 학과 통폐합, 캠퍼스 재배치 등 입장차 커

[하나의 국립대] 충북대 학생회, 반대

충북도 내 국립대학 양대 산맥인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가 2027년 3월 1일 통합을 목표로 한 열차에 올라탔다. 지난달 28일 고창섭 충북대 총장과 윤승조 교통대 총장은 교통대 U-Edu센터에서 양 대학 주요 보직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통합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날 양교는 통합계획서를 교육부에 접수했다. 합의서에는 2026년에 신입생을 모집해 2027년도 3월부터 통합대학 신입생이 입학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당 문서에는 통폐합 대상 유사‧중복학과가 적시되지 못하고, 통합교명 명칭도 확정되지 않아 시한폭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양교의 현격한 입장 차이 때문이다. 통합열차의 종착역이 진정한 통합대학일지, 연합대학의 성격일지, 아니면 탈선열차가 될지 전망이 불투명하다.

충북대-국립한국교통대 대학 통합 합의서 서명식 개최.
충북대-국립한국교통대 대학 통합 합의서 서명식 개최.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가 대학 통합에 합의하며 공식 첫걸음을 내디뎠다. 양 대학은 지난달 28일 통합 합의서에 서명하고, 교육부에 통합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통합 신청서에는 오는 2027년 3월 1일 통합과 '대학 통합 실무단'의 구성 및 운영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통합 합의서에 주요 협의는 빠져있고, 충북대 학생들 또한 여전히 통합에 부정적인 상황이라 앞으로 갈 길이 멀다.

제4회 대학평의원회 임시회

충북대 총학생회는 지난달 28일 진행된 2024학년도 제4회 대학평의원회 임시회에서 충북대-한국교통대 통합 신청서 수정 제출이 가결됐음을 알렸다. 총학생회 측은 이번 가결은 지난 제3회 임시회의 부결 이후 학생 보호 조치 마련을 위한 절차가 충분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대학평의원회는 대학 발전, 학칙의 제정 및 개정, 교육에 관한 중요 사항 등을 심의 자문하는 대학의 중요한 기구다. 교수회에서 추천하는 교원 7명, 직원회와 노동조합에서 추천하는 직원 3명, 학사주무관협의회에서 추천하는 학사주무관 1명, 총학생회에서 추천하는 재학생 2명, 총동문회에서 추천하는 외부 인사 1명, 충북도지사 또는 청주시장이 추천하는 외부 인사 1명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20일 열린 제3회 임시회에서는 충북대-교통대 통합 신청서 제출(안)이 부결됐다. 당시 평의원회는 의결 기구가 아닌 심의 기구로서, 통합 신청서 제출이 강행될 수 있음을 우려해 학생 의견 반영과 보호 조치를 적극 주장했다. 이후 제4회 임시회에서 통합 신청서 수정 제출(안)을 재심의한 결과, 이번에는 가결됐다.

학사구조 개편과 교명 논의

그러나 이번 통합 신청서에는 핵심인 학사구조 개편안이 포함되지 않았다. 양 대학은 외부 회계법인에 의뢰해 유사 및 중복 학과가 25개로 파악됐으며, 한국교통대는 이를 어디에 배치할지 협상안을 마련했지만, 충북대는 학내 반발로 인해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한국교통대는 연합 대학 형태를 반대하며, 유사 및 중복 학과의 물리적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윤승조 한국교통대 총장은 “이번 통합 신청서에 우리 대학 구성원이 동의해 제시한 협상안이 수록되지 못하고 제출된 것에 대해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충북대는 물리적 통합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고창섭 충북대 총장은 “구성원의 동의 없는 이전은 안 했으면 좋겠다. (저도) 공간하는 내용이다”고 말했다.

충북대 총학생회는 4차 임시회 개최 이전에 대학평의원회와 대학본부에 평의원회 운영의 무리와 졸속을 우려하는 의견을 제출했으나, 임시회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이에 학생위원 2인은 개회 정족수 미달을 위해 불참 계획을 세웠으나, 결국 회의에 참여해 안건을 논의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구성원의 동의 없는 유사 중복학과 통폐합과 캠퍼스 재배치가 절대 불가하다는 내용이 통합 신청서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가결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북대는 ‘충북대학교’와 ‘글로컬충북대학교’, 한국교통대는 ‘국립한국교통대학교’와 ‘한국국립대학교’를 교명으로 각각 제안했다. 양 대학 동수로 구성된 통합추진위는 선호도 조사와 지역 사회 의견 등을 수렴한 뒤 1, 2순위를 정하고, 교육부 통합심사위원회가 최종 교명을 결정하게 된다.

충북대학생회 "명칭 고수"

충북대 총학생회는 통합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주요 학생 보호 사항을 대학본부와 학내 구성원에 적극적으로 주장했다. △교명은 반드시 충북대 △졸업장 및 졸업증명서 표기 교명은 입학 시 기준 △구성원 의사에 반하는 캠퍼스 재배치는 절대 없음 등이 통합 신청서 심의에 반영됐다. 평의원회에서도 교명, 구성원 동의 없는 유사 중복학과 통폐합 불가, 학생 보호 조치 마련 등을 논의하고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양 대학의 의견 수렴을 통해 늦어도 오는 10월까지는 최종 합의안을 도출해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교명과 캠퍼스 재배치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구성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충북대 총학생회는 ‘학생이 원하지 않은 통합에서 학생이 피해받는 상황은 없다’는 기조를 유지하며, 학생 보호 조치를 위한 심의가 이루어지도록 대학평의원회와 대학 본부에 강력히 요청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충북대 총학생회는 “충북대와 한국교통대의 통합 신청서 수정 제출이 대학평의원회에서 가결됐으나, 통합 과정에서 학생 보호 조치 마련과 구성원 동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계속해서 주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2027년 통합 대학 출범을 위한 주사위는 던져졌다. 충북대와 한국교통대의 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 교직원, 지역 사회 모두의 협력과 이해가 중요하다. 앞으로의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협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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