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에 지역사회 “합리적 해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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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파업에 지역사회 “합리적 해결을!”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3.12.13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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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화 땐 시멘트 등 주요 산업 치명타 우려
철도노조가 정부의 철도 민영화 강행 움직임에 반발해 지난 9일 오전 9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철도 파업의 불똥이 제천·단양지역 핵심산업으로까지 확산되지나 않을까 지역 경제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 철도노조 500여 명의 조합원들은 이날 화산동 야외음악당에 모여 출정식을 갖고 정부의 철도 민영화 원천 철회 등을 요구하며 전국적 파업에 힘을 보탰다.

▲ 지난 9일 정부의 철도 민영화 움직임에 반발하며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철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 산업계의 우려가 크다.


노조의 파업 개시로 제천역을 지나는 무궁화호의 하루 왕복 운행 횟수는 60회에서 30회로 축소됐으며 화객열차는 아예 운행하지 않거나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전국 시멘트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제천·단양의 시멘트 회사들은 주요 수송수단인 철도가 멈추는 데 따른 대체 수송 방안 마련에 골몰하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노조의 이번 파업이 처우 개선 등 노동 여건과 관련됐다기보다는 정부의 철도 민영화에 대한 반발 차원에서 강행된 만큼 장기화에 대비한 대체 수송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시멘트 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시멘트 산업의 경영난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철도가 차질을 빚게 돼 당혹스럽다”며 “현재 파업 장기화에 대비한 다양한 대안을 마련 중이지만, 무엇보다 노사가 하루 속히 합의를 도출해 파업 상황이 속히 종결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코레일의 부채 누적 해소와 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경영 합리화, 서비스 개선 등을 명분으로 지주회사 형태의 ‘철도산업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수서발 고속철도(KTX) 법인의 설립을 발빠르게 준비하는 등 철도 민영화를 위한 본격적 행보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실질적 사측인 정부와, 노조가 3개월 동안 첨예한 의견 대립을 보이다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파업이라는 극단적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

그러나 이번 파업은 단순한 노사 갈등 차원이 아닌, 철도 사측과 노조, 정부와 시민사회단체, 여와 야 간의 진영 대결 양상으로 비화하는 분위기여서 정치적인 대타협이 나오기 전에는 양 진영 모두에게 크나큰 정치적, 사회적 부담만 안길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지역 사회에서는 중앙 정부의 정책적 선택이 노사 갈등은 물론 지역 산업 전반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데 우려감을 표시하며 치킨게임 양상으로 비화하고 있는 양측의 갈등이 합리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라는 여론이다.

김영수 씨(32)는 “요즘 들어 정부가 국민들을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소통하려 하기보다는 상의하달식의 강압적이고 일방통행적 정책기조를 보이는 것 같아 불만“이라며 “국민과 노조 등 소수의 목소리에도 좀더 귀를 기울이며 시간을 갖고 진지하게 민영화의 득실을 따질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반면 이정수 씨(58)는 “철도 민영화 논의는 이미 이명박 정부 때부터 사실상 결론이 난 사안으로, 정부 정책에 반대하기 위한 파업은 불법”이라며 “기간 시설인 철도를 멈추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고, 지역과 나라 경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사람은 그러면서도 “철도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제천·단양 지역의 산업 특성을 감안할 때 현재의 파업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철도 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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