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시 농작물 관리는 이렇게
상태바
집중호우시 농작물 관리는 이렇게
  • 충북인뉴스
  • 승인 2007.08.0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최정환)에서는 이번 8월 4일~6일 사이 내린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농작물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작물별 농작물관리 요령으로 고추는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기는 북주기를 하고 쓰러진 포기는 일으켜 세워주고 잦은 비로 뿌리의 기능이 약하므로 요소 0.2%액을 엽면시비하여 생육을 촉진시켜 주며 상처를 통한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해 살균제를 살포하여 역병, 탄저병, 반점세균병, 담배나방 등 병해충을 방제해야 한다.

시설하우스의 경우 침․관수된 하우스는 피복한 비닐 및 기자재에 묻은 오물을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씻어 주도록 하며 비닐파손 등 복구 가능한 하우스는 신속히 복구한다.

과원관리 요령은 도복된 나무는 신속히 일으켜 세워 지주로 받쳐주고, 뿌리가 노출된 나무는 복토하여 주고 파손된 덕 시설은 보완한다.

복숭아 등 떨어진 과실은 피해 정도에 따라 생식, 가공, 사료, 퇴비로 이용토록 한다.

또 침․관수된 논은 서둘러 물빼기를 하여 최소한 잎끝을 노출시켜 산소가 공급되도록 조치하고 새 물로 걸러대어 뿌리 활력을 증대시켜 주며, 물 빠진 후 즉시 살균제 처리로 도열병, 흰잎마름병 등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병해충 방제에 있어서 병해충별 방제적용 농약 사용요령을 참조하며 개별약제 혼용 시 혼용가부표를 반드시 준수하고 기준보다 높은 농도 살포 또는제4종 복비 혼합 시에는 약해발생에 주의를 기울여 방제하는 등 올바른 기상재해대책으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